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헌혈 언제부터? 헌혈 궁금증 Q&A

by 정보도우미 2021. 12. 22.
반응형

코로나19 유행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헌혈 참여율이 줄어들었다는 소식 들어보셨죠. 혈액 수급에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헌혈에 참여하고 싶지만 백신 접종으로 인해 헌혈 참여가 가능한지를 몰라 망설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백신 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 등 헌혈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맞게 되면 백신 종류에 관계없이 접종 일로부터 7일간 헌혈이 금지됩니다. 만약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면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추가로 7일간 헌혈이 금지됩니다. 2회차 백신 접종의 경우, 1회차 백신 접종 후 7일이 경과한 이후부터 2회차 백신 접종 전까지 헌혈이 가능하고요. 2회차 백신 접종 후에는 다시 접종 일로부터 7일 이후에 헌혈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의 경우는 어떨까요? 미국의 경우 백신 접종 후 헌혈 금지 기간을 따로 정해두지 않고 있고요. 영국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백신 종류와 관계없이 접종 후 7일간 헌혈이 금지됩니다. 싱가포르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 또는 생백신은 4주간 헌혈 참여가 금지되고, 그 외 불활화 백신 또는 mRNA 백신은 3일간 헌혈이 금지됩니다.

헌혈 참여 기준 & 헌혈 주기

헌혈은 백혈구를 제외한 혈구와 혈장들을 별도의 분리 과정 없이 그대로 뽑아내는 전혈 헌혈과 헌액의 성분을 혈장, 혈소판, 백혈구 등으로 여과하여 채집하는 성분헌혈로 나뉘는데요. 통상적으로 헌혈에 참여하려면 ▲연령(전혈 기준 만 16세 ~ 69세), ▲몸무게(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혈압(수축기 90~179, 이완기 100미만), ▲맥박(1분당 50~100), ▲체온(37.5℃ 이하) 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전혈 헌혈에 참여한 분들은 헌혈 후 8주간 재헌혈이 불가능합니다. 전혈 헌혈은 최근 1년 이내에 최대 5회까지 참여가 가능하고요. 성분헌혈의 경우 헌혈 후 14일이 경과하면 헌혈이 가능하며, 최근 1년 내에 최대 24회까지 헌혈 참여할 수 있습니다.

헌혈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는?

 

위의 조건을 갖추고 있더라도 헌혈 참여가 불가능한 분들이 있는데요. 저혈압이나 고혈압 등과 같이 심혈관계(혈압)에 이상이 있는 분이나, 말라리아 등과 같은 유행성 전염병이나 풍토병이 퍼진 지역(해외)에 다녀오신 분이라면 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국내라고 해도 말라리아 관련 헌혈 제한(위험) 지역에 거주하거나 복무한 군인이라면 1년간 전혈 헌혈 및 혈소판 성분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아스피린, 항생제, 탈모약, 여드름 치료제, 항우울제, 향정신성 의약품을 복약하는 경우에도 헌혈 참여가 불가능하고요.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수혈을 받은 수술은 1년 경과 후, 전신마취를 받은 대수술은 6개월 경과 후, 소수술은 최소 1개월이 경과한 이후에 헌혈 참여가 가능합니다.

한의원 치료를 받으시는 어르신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출혈이 없는 부항 치료를 받은 경우는 당일 헌혈 참여가 가능하지만, 일회용 도구를 사용한 침술과 부항(사혈)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3일간 헌혈 참여가 금지됩니다. 일회용 도구를 사용한 약침(봉침 포함)을 받은 경우는 7일간 헌혈에 참여하실 수 없어요!

헌혈 장소

헌혈은 대한적집사자 헌혈의 집, 한마음혈액원 혈액 카페, 헌혈차(헌혈버스)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병원의 채혈실에서도 헌혈이 가능하지만 병원마다 운영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헌혈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 헌혈의 집 위치는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헌혈의집 찾기 > 헌혈참여 |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www.bloodinfo.net

 

헌혈 준비물 : 신분증

지난 2004년 7월부터는 헌혈자의 헌혈기록 및 검사 결과의 정확한 관리와 대리 헌혈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신상정보가 확인된 분들만 헌혈 참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헌혈을 하러 가실 때에는 신분증도 꼭 챙겨야 해요! 신분증에는 본인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을 포함해 공공기관 및 법인 등이 발급한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신분증(학생증)이 해당됩니다.

헌혈하기 전·후 주의사항

헌혈을 하기 전에는 헌혈 주기가 충분히 지났는지 체크해야 하고요. 헌혈 전 적어도 72시간은 혈소판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스피린, 치료 목적의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굶은 상태에서 헌혈을 하는 경우 드물지만 쇼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식사를 하고 채혈하는 것이 좋아요. 또 피의 구성 성분은 대부분 물이기 때문에 채혈 전 음료수를 많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헌혈을 하고 난 후에는 5~10분 정도 헌혈의 집에 머물며 몸 상태를 지켜보고 귀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헌혈 당일에는 팔에 무리가 가는 일은 삼가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헌혈 후 붙여주는 지혈용 밴드는 최소 4시간 이후에 떼어내는 것이 좋고 헌혈 당일에는 사우나, 찜질 등은 하지 않도록 하세요!

 

반응형

댓글0